본문 바로가기

투자 다이어리

테슬라 옵티머스의 발전

2021년 8월 테슬라 AI Day가 열렸다.
문과생이지만 새로운 기술을 보는 것을 너무 좋아하기 때문에 내용을 100%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이후로도 계속 라이브로 시청하고 있다. 

정말 머리 좋아 보이는 인도 아저씨가 라지 사이즈의 피자만한 크기의 도조칩을 들고 웃을 때 뭔지도 모르면서 소름이 돋았던 기억이 난다.  (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한 사람은 예상보다 많이 작거나 반대로 많이 크면 뭔가 대단해 보인다.)

순수한 너드의 자랑스러운 웃음에 나도 같이 씩 웃었다.

 

이후 행사 막바지에 휴머노이드 로봇이라고 뭔가 걸어 나오는 모습에는 소름을 넘어 전율이 흐르던 그 순간!!

갑자기 그 녀석이 춤을 추기 시작했다.

이 장면에서는 그냥 아무 생각도 안 들었다.

 

아무리 재미있는 농담도 TPO에 안 맞으면 분위기 요상해지기 마련인데 이건 뭐 하자는 거지? 

단 몇 초전에 전율을 느끼던 나를 모지리처럼 느껴지게 만드는 이건 농담도 아니고 도대체 뭐지?

이 행사를 기획하면서 재미있을 것 같다고 키득거렸을 녀석들에게 올바른 대인관계란 무엇인지 알려주고 싶은 마음까지 들었다.

 

역시나 다음 날 지엄하신 각종 뉴스 미디어에서는 이 무례함을 꾸짖으며 로봇 공학이 얼마나 높은 기술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상기시켜 주었다. 또한 92년에 설립해서 구글 --> 소프트뱅크 --> 현대차로 인수되어가면서 30여 년을 연구한 기업(보스턴 다이나믹스)도 아직 상용화 단계까지 못 왔는데 2만 달러로 로봇을 만들겠다는 테슬라의 선언을 비웃었다.

 

그리고 다음해인 2022년 9월 1년 동안의 결과를 내놓았다.

왠지 살짝만 건드려도 크게 고장날 것 같은 비주얼이다.
그만해~ 이렇게 까지 보여줄 필요까진 없는데..

 

난 개인적으로는 일단 걷는 것, 그리고 액츄에이터에 대한 설명을 들을 때 진짜 전율을 느꼈다.

로봇공학에 대해 잘 몰라도 1년 만에 이런 발전을 이룰 수 있다면 이 녀석들은 꼭 실현을 해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.

 

하지만 손 한번 흔들고 다리 좀 찢겠다고 (그것도 등은 거치대에 고정된 상태에서) 사람 3명이 붙어서 질질 끌고 나올 필요까지 있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. 

내 개인적인 감동은 감동이고 내일 분명 주가는 떨어지겠다는 확신이 들었다. 

 

그런데 다음 날 곰곰이 생각해 보니 이런 걸 보여준 것 자체가 테슬라의 엔지니어들의 기술과 상용화에 대한 순수한 의도를 보여준 일이란 생각이 들었다.

이 엔지니어들은 그들의 일을 즐겼고 1년 만에는 불가능이었던 성과를 내보이고 싶었던 것이다.

 

그리고 2023년 12월 13일 2세대 옵티머스를 선보였다. (참고 영상 :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aHgIUkKIIZM)

처음에 이 영상을 보고는 이 녀석들 2년 전에 그 썰렁한 농담하던 버릇 못 고치고 또 이러네라는 생각이 들었다.

 

그! 런! 데!....

진짜였다. 

 

몇달 전 테슬라 차량에 쓰이는 비전센서 기술로 사람이 시범을 보이면 제한된 엑츄에이터로 그대로 모방하는 걸 봤을 때

분명 내 예상보다 빨리 나올 것 같다는 생각은 했지만 이 정도 일 줄이야.

2년도 안되는 시간 동안 이게 가능한 일인건가?

 

걷기 속도 30% 향상, 2개의 구동축으로 보여주는 사람 같이 자연스러운 목의 움직임, 촉각센서로 계란을 옮기고 관절형 발가락을 가진 녀석이 사람처럼 스쿼트를 하고 있다.

 

사실 지금 현재도 일반 사람들은 상상도 못 할 엄청난 기술들이 개발이 완료되었다. 다만 상용화에 시간이 걸릴 뿐인 거다. 

보스턴 다이나믹스도 좋아하는 회사라서 까고 싶지는 않지만 저 사람들은 그냥 로봇을 만드는 것 자체를 즐긴다는 느낌 이었다.

가끔 영상으로 보면 백덤블링을 한다거나 사람처럼 구조물 사이를 뛰어다니는 것을 보면서 대단하다는 생각은 들었지만 결국 저 모든 동작들은 사람들이 코딩을 하지 않았을까?라는 생각이 들었다. 

모두 다 코딩을 해야 한다면 굳이 휴머노이드일 필요가 없는 것이다. 정해진 동작만 해야 한다면 고정형 로봇으로 충분하다.

기술 자체에 매몰되면 "왜"가 없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난 보스턴 다이나믹스가 여기에 해당된다고 생각한다.

 

하지만 옵티머스는 왜 휴머노이드 로봇이어야 되는지에 대한 이유를 충분히 설명해 주었고 그 용도에 맞게 상용화를 준비하고 있다. 

이번 2세대 옵티머스를 보며 훨씬 더 빠른 시간에 필수 효자 혼수품으로 옵티머스가 포함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다.

 

이래서 내가 테슬라 투자를 못 끊는다.